Ⅰ. 역사적 흐름에 따른 인간이해
서구의 철학과 신학을 역사적인 흐름 순서대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1. 고대
1) 논자의 철학사관점
* 탈레스이후-자연(아르케=만물의 공통원소)
* 소피스트-인간(상대주의적인 진리관)
* 소크라테스-인간(보편-절대적인 진리관)
* 플라톤-현실과 이데아의 이분법
인간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등의 질문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나라는 존재의 근원과 방향,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과 인류의 존재 목적 등 총체적인 인간에 대한 의문들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운 답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기독교와 인간이해’ 라는 주제를 철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리학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이상적 인간의 삶이 어떠한 구조를 갖고 있는지 분석되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삶의 구조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을 주체, 역할, 무대,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재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유교적 인본주의가 바탕하고 있는 인간관
이해하기 위한 그의 사상의 발전단계를 다음 일곱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피면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째, 어거스틴은 새로운 전통, 곧 그리스도교적 전통과 연결시켜준 경건한 그리스도교도인 어머니의 영향이다. 그에 있어서 새로운 전통이란 이교도인 아버지를 통해서 이교 전통의 위대성에 참여
Ⅰ. 서론
신앙이라는 현상은 지극히 광범위한 현상이어서 신앙이 없는 사람, 신앙이 없는 시대, 신앙이 없는 나라는 없다고 말해야 할 정도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철학자들, 그리고 키케로와 같은 기독교 이전의 옛 철학자들은 모두 모든 인간과 민족에게는 경외 내지 숭배하는 신들이
이해와 일면 상치되는 듯한 인상을 준다. 그러나 이러한 인상은 “영성”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지배적인 관념, 주로 일상생활을 탈피해 이루어지는 “비범한 영적 활동”으로 이해된 영성의 개념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리스도교 영성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이원론적인 인간관에 기초한 것으로 “내
이해되지는 않는다. 또한 유대적 묵시 문학에서처럼 신의 역사 계획의 맥락에 대한 참된 인식을 의미하는 지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지식은 인간에게 신 인식을 전달해주는 계시를 통하여 주어진다. 그노시스라는 말은 다음 세 가지의 의미로 쓰여졌다. 첫째, 지식일반이라는 의미, 둘째 신비적 교섭,
인간해방을 목표로 둔 모더니즘은 일면 일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공헌했지만, 인간과 인간의 삶을 또 다른 형태로 구속-지배, 억압, 착취-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모더니즘 운동의 목적에 대해 깊이 회의하고 목표-수단 사이의 연계에 대해 번민하며 오늘날의 경제·정치 상황에서 그러한
성경에 나타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인간을 만드신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주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지음을 받았으며 피조물중에서 으뜸가는 존재로 창조되었다.(창 1:26-28; 요 1:1-13) 인간은 하나님